미국의 민간경비 발전과정

2020. 6. 17. 13:10세상의 모든 정보/전문지식 정보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정보와 이슈를 알려드리는 생생정보 이슈 통입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할 주제는 바로 미국의 민간경비의 발전과정입니다. 그렇다면 미국의 민간경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국 민간경비의 발전과정

1) 초기단계

 

식민지시대 미국에서는 영국으로부터 형사사법제도와 집단적 책임에 기반을 둔 범죄예방체계가 상당 부분 계수되었다. 범죄예방을 위해서는 주간에는 경찰이 야간에는 경비원이 경비업무를 하였다. 특히나 야간에는 지역주민들 중에서 선발된 경비원들이 치안을 유지하는 업무를 하기도 하였다. 1848년 미국 서부지역에서는 금이 발견되고, 이 지역은 폭력, 강도, 살인과 같은 범죄들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무법천지가 되면서 그나마 서부에 비해 동부와 남부에 있는 도시들의 치안상황이 조금 나을 뿐이었다. 화물의 운송과정은 항상 범죄자들로부터 피해를 당할 위험에 노출되었고, 이 틈을 이용하여 화물의 운송을 보다 안전하게 책임지는 것을 이점으로 내세우는 운송회사들이 설립되었다. 남북전쟁 이후 미국의 서부지역은 치안상태가 더욱 악화되었고, 한마디로 범죄가 많은 상태였다. 예를 들자면 와일드 번치나 제임스 갱 같은 범죄조직들이 1860년대 에서 1880년대까지 미주리, 켄터키, 아이오와, 텍사스, 아칸소, 갠자스, 등지에서 은행강도, 열차강도, 역마차 강도 등의 범죄를 저질렀다.

 

2) 철도경찰

 

1880년대 철도 노선의 개통의 연장은 미국 서부지역의 영역 확장에 큰 기여를 하게된다. 서부 개척시대에 초기 사람들 이하나 둘 모여들면서, 조그마한 마을들이 생겨나게 되고, 그 지역에 철도 노선이 하나둘씩 생기게 되었다. 철도 노선에는 각 주 법집행기관의 제대로 된 법집행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새로운 철도노선을 이용하는 승객들과 화물들은 법집행기관으로부터 안전한 보호를 받을 수 없게 되었다. 철도회사 소속의 철도경찰은 회사 소유의 철도 노선에서 승객과 화물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법집행기관과 동등한 경찰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다. 1800년대 말 철도경찰 소속의 경비원은 미국 서부지역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들을 잘 반영하고 있었고, 철도 경비원은 말을 잘 타고 총을 빠르게 발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철도회사의 중요한 재산으로 여기고 있었다. 

 

앨런 핑커톤은 미국 철도경찰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한 사람으로써 유명한 사람이다. 1819년 스코틀랜드에서 태어난 그는 아내와 함께 미국으로 이주하여 시카고에 정착하였다. 거기서 술통을 만들어 파는 사업을 시작하고 그는 우연한 기회에 쿡 카운터의 부보안관이 되어, 1843년에는 시카고 최초의 사법경찰관이 되었다. 그리고 이듬해인 1851년 마침내 민간조사 업무를 취급하는 핑커톤 경비회사를 설립하였다. 1860~1870년대를 거치면서 핑커톤 경비회사들은 많은 범죄자들을 체포하는 실적을 거두게 된다. 

 

3) 경비산업의 성장

 

어거스트 포프는 최초로 전자 도난방지 경보시스템의 특허를 받았다. 전자 도난방지 경보시스템은 출입문과 창문에 설치된 전자석에 배터리와 벨을 전선으로 연결한 것이다. 어거스트 포프는 자신의 발명 특허를 에드윈 홈즈에게 판매하였다. 1858년 홈즈는 미국 최초로 중 앙앙 통제 방식의 도난 방지 경비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시작하였다. 

 

4) 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산업계는 제1차 세계대전 이전부터 사업장에서 일어나는 사보타주와 스파이활동에  대한 대응책의 일환으로 민간경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당시 고용된 경비원들은 전시 산업시설을 보호하고 생산기반을 방어하는 임무를 수행했다. 제2차 세께 대전 이후 정부 규제의 증가와 경찰 등 법집행기관의 인적, 물적 자원의 한계 및 무능력한 법집행 활동은 민간경비가 산업적인 측면에서 계속해서 성 잘할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