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정신분열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기!

2020. 5. 25. 23:57세상의 모든 정보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정보와 이슈를 알려드리는 생생정보 이슈 통입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할 주제는 바로 조현병입니다. 조현병은 다른 말로 정신분열증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조현병은 보통 청소년기 말이나 성인기 초기에 나타나는 정신 장애라고 합니다. 조현병은 치료의 기간이 길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조현병의 원인이 무엇이고, 증상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조현병이란 무엇인가?

 

조현병은 2011년까지는 정신분열증이라고 불렸다고 한다. 그 이후에 정신분열증을 조현병이라고 정했는데, 조현병의 조현이라는 뜻이 현악기의 줄을 고른다른 뜻의 의미로 조현을 사용하였습니다. 뇌 속에 발생하는 질환을 조절하여 치료를 한다는 의미로 만들어진 병의 이름이라고 합니다. 정신분열증이라는 이름이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사이코패스나, 다중인격장애 같은 너무 부정적인 인상을 주기 때문에 개명되었습니다.

 

* 조현병의 예방법은 무엇인가?

 

조현병의 예방법은 아무래도 정신적인 문제가 크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잘 조절하는 것입니다. 부정적이고 자기연민과 같은 우울감을 벗어나고 최대한 긍정적으로 사는 것이 예방법이라고 합니다.

 

* 조현병의 발발과정을 알아보자.

 

우리 뇡뇌의 전전두피질은 연약하고 복잡하게 설계되어있는 뇌의 영역이다. 뇌가 건강할 때는 합리적인 선택을 하고, 폭력적이거나 자기 파괴적인 행동은 멀리한다.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계획하는 것도 이 영역의 부분이다. 하지만 진화학적으로 보면 전전두피질은 가장 최근에 발달된 뇌의 부분이기 때문에 완전히 성숙하는데 가장 오래 걸리는 부위이다. 이런 부조화는 인간이 경험한 가장 심각한 자연적인 행중 하나라고 한다. 전전두피질은 발달 중이지만, 육적 성숙은 완리ㅛ된 청소년들을 당연하게 생식의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호르몬도 그렇게 유지시키라고 가강하게 충동시킨다. 

 

* 조현병 환자에게 장기 지속형 주사가 필요한가?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꾸준한 약물 치료를 통해 조현병은 일상생활이 가능한 질병이라고 한다. 하지만 약물을 꾸준히 복용해야 함에도 구하고, 자가 이를 거부하면 재발의 위험이 매우 질병이기도 하다.  장기 지속형주사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장기적으로 약물 농도를 유지해 주는 제사로, 근육에 주사된 약물이 한달 또는 석 달 이상 일정한 혈중 약물 농도를 유지할 수 있게 만들어진 약물이다. 이 장기지속형 주사를 맞음으로  환자는 복 양 순응도 현저히 개선되고, 경구제보다 증상 및 재발을 막아 주는데 도움을 준다.

 

* 조현병의 치료

 

1. 약물치료와 의학적인 치료를 한다.

 

1) 신경 이완제

항정신병병 제로도 알려져 있다.

환각과 망상 등의 증상이 심하다.

환자의 2/3가 약물치료로 호전되기도 한다.

 

2) 약물 치료의 부작용

졸음이 오고, 근육이 뻣뻣해진다.

어지럼증, 가벼운 떨림과 식용증진에 의한 과식, 성기능 장애가 나타난다.

장기간 복용 시에 신경과적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침을 흘리거나 입을 헤벌리고 손발이 제멋대로 흔들거린다.

 

3) 약물 치료의 주의점

치료 증상은 호전이지 완치가 되는 것은 아니다.

약물 치료뿐만 아니라 심리사회적 치료도 필요하다.

퇴원을 하더라도 재발방지를 위해 최소한의 약물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아야 한다.

 

* 망각과 환각의 수정

1) 망상은 수정 불가능한 병적 현상으로 약물치료만 수정 가능하다고 기존에는 그렇게 생각했지만, 최근에 망상은 정상적 사고의 연속 선상에 있고, 외부 사건에 대한 가능한 해석 중 하나로 보고 앗다. 떠한 망상을 이해 가능하고, 수정 가능한 현상으로도 본다.

 

* 조현병 치료 시에 약은 평생도록 먹어야 하나?

 

조현병은 약을 통해 급성 증상이 완화된 경우에는 재발을 막기 위해 1년 정도 약 복용을 유지해야 하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 장기간이나 지속적으로 먹어야 하기도 한다. 약 복용 지속 여부는 자신의 전문의와 상의해서 결정을 하하고, 조울증이나 우울증은 같은 증상이 아니라 다른 증상이다.

 

* 조현병 나타나는 주요 증상

 

1. 현실과 동떨어진 소리를 진짜로 인식하고 들리는 환청과, 현실에는 보이지 않지만, 마치 환자의 눈에는 보이는 착시 현상인 환시가 있다. 언어장애를 가질 수 있고, 과대망상, 피해망상, 관계망상 등의 증상을 가진다. 비타민 d가 부족한 사람에게 빈번히 발병한다고 하니, 비타민 D를 잘 섭취하는 것도 필요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