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원인과 증상 및 예방법 어렵지 않습니다!

2020. 5. 23. 00:07세상의 모든 정보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정보와 이슈를 알려드리는 생생정보 이슈 통입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할 주제는 바로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인데요. 그렇다면 역류성 식도염이 나타나는 원인과 증상 또한 예방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무엇인가>

 

1. 한국인의 식생활이 점점 서구화되면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기름진 음식이나, 탄산음료, 커피등을 많이 섭취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의 식도에는 괄약근이 있는데, 커피, 과일주스, 콜라 등은 괄약근의 조이는 힘을 감소시켜서 위에 있던 음식물과 위산이 넘어오게 만듭니다. 또한 달달하고 기름진 음식들, 패스트푸드 음식들을 많이 먹게 되면서 비만 인구가 증가하게 되고, 내장 지방이 위를 압박하면서 음식물이 역류하게 됩니다. 

 

2.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1) 바나나

바나나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산으 농도를 중화시켜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바나나의 껍질이 검게 변하고 무를 때까지 놓아둔 다음에 섭취하면 효과는 더 높아진다고 하네요.

 

2) 빨간 양배추

빨간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 성분이 염증을 완화시키고, 위장세포를 재생시켜 역류성 식도염에 좋습니다. 디아스티앚 [ 성분이 들어있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빠른 소화를 도와 역류를 방지해줍니다. 또한 비타민 U의 함량이 다른 채소에 비하여 6~8배나 높고 칼슘이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K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적색 채소인 빨간 양배추는 황산화 성분도 들어있어서 세계 3대 슈퍼푸드로 선정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3) 감자

감자는 위산이 과다분비를 억제하고, 위산을 중화시는데 효능이 있는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또한 감자에는 뮤코다당류가 함유되어 있어서 위벽을 보호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4) 마

 

마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많이 있어서, 위액으로생긴 위벽과 식도의 손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자양강장 효과가 좋기 때문에 소화불량과 궤양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 역류성식도염에 나타나는 주요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

 

역류성 식도염에 나타나는 주요 증상은 산역류나 가슴 쓰림입니다. 그 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흉통, 만성기침, 목 이물감, 천식, 쉰 목소리 등이 있습니다. 이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식도 궤양을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역류성식도염의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

 

병원에서 역류성 식도염의 진단을 받게 되면 먼저 위산 분비 억제제를 이용하여 약물을 치료합니다. 하지만 생활습관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약물 치료만으로는 완치가 되지 않고, 재발이 발생합니다. 치료 후에도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약 물치

료를 꾸준히 한다면 위산, 위 내용물의 식도 역류를 억제하고, 손상된 식도 점막이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소화기능 저하에서 비롯되되기 때문에, 식도에 자극을 주는 음주와, 흡연 위산분비를 촉진하는 음식, 자극적인 것들을 가급적 삼가야 합니다. 이와함께 브로콜리, 양배추, 마, 해조류, 버섯류 등 위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좋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취햐야 합니다. 또한 위를 관리해주는 복합식품을 섭취해서 위 건강을 관리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입니다.

 

* 역류성식도염 자가 치료법

 

1. 위의 산도 중화를 위해서 제산제를 복용한다.

2. 자극적이고 산도가 높은 음식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 기름지고 매운 음식을 피한다.

3. 과식하지 않고, 밤늦게 먹지 않는다.

4. 음식을 먹은 후에 바로 눕거나 운동하지 않는다.

 

* 블로그 주인의 말

 

작은 병, 쉬운 병이라고 안심하지 않고, 본인에게 안 좋은 증상이 생기면 빨리 치료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역료 성 식도염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봤으니, 본인이 이에 해당한다면 자가 치료로 해결해보시고, 안되면 병원에 빨리 가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