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질환 증상과 치료,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2020. 5. 18. 03:20세상의 모든 정보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정보와 이슈를 알려드리는 생생정보 이슈 통입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할 주제는 바로 잇몸질환입니다. 치아는 우리 신체의 기관에서 가장 단단한 기관이라고 해요. 하지만 치아가 아무리 단단해도, 그 치아를 지탱해주는 잇몸이 튼튼해야 치아는 그 기능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아 못지않게 잇몸건강도 챙겨줘야 하는데요. 그러면 잇몸질환의 증상과 치료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1. 잇몸이 붓는 잇몸 증식증

 

피로가 쌓이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잇몸이 붓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붓기는 자연스럽게 빠져야 정상이지만 빠지지 않고, 점점 치아를 덮는 느낌이 든다면, 잇몸 증식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주로 20~30대의 성인에게 나타나며, 원인으로는 호르면 변화를 일으키는 약물을 복용하거나, 사춘기 및 임신 등의 이유로 급격한 신체변화를 겪거나, 불규칙한 치열 및 보철물의 불량 그리고 플라그의 자극으로 인하여 잇몸 증식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잇몸 증식증을 오랜시간동안 방치하면 치아의 위치가 변형되어 치열을 망가트려 저작 기능이 떨어지고, 심미적으로 문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치아 관리의 미흡으로 인하여 증식증이 발생했다면 주기적인 스케일링과 올바른 양치질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약물에 의해 발생한 상태라면, 의료진과 상담 후에 복용 중지 또는 대체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2. 잇몸 퇴축

 

잇몸 질환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치석과 플라그를 뽑을 수 있습니다. 사람의 구강 구조는 굴곡이 있어 양치질만으로는 치석과 플러그를 완벽하게 제거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으며 치아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잇몸질환 초기단계인 치은염

 

치은염은 잇몸에만 염증이 발생한 상태로 대개 잇몸이 자주 붓거나 양치질을 할 때 피가 나고, 시린 증상이 대표적으로 나타납니다. 잇몸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양치습관과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으면, 잇몸에 질환이 있는지, 충치는 발생하지 않았는지 확인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잇몸질환의 적신호

 

1) 염증으로 입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

2) 치아가 약간씩 흔들리는 경우

3) 잇몸이 자주 붓고 붉게 변하는 경우

4) 잇몸에서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

 

5. 잇몸질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일반의약품의 종류

 

1) 비타민 복합제제

덴파사. 이가탄, 투스딘 골드, 이지 덴, 덴 파스 등 의 상품명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리소짐, 아스 코리 빈산, 카르바조 크롬, 토코페롤을 주성분으로 하는 일반의약품입니다. 1회 1 캡슐을 하루 3회 식후에 복용하도록 합니다.

 

2) 옥수수 추출제제

 

인사돌, 이튼큐, 덴티놀, 덴탈 에프, 덴티 헤스, 덴큐 등의 상품명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옥수수 불검화 추출물인 베타시토스테롤이 주성분이며, 이는 상처이유 및 염증 억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불검화 추출물에 항균 작요가 있는 후박 에탄올 연조엑스가 추가된 복합제제 판매하고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하루 3회 식전에 복용을 하며, 식전에 복용하면 제품의 흡수가 증가되는 이점 또한 가지고 있다. 이 제제는 약물의 흡수를 발해할 수 있으므로 스테로이드 제제를 복용할 경우에는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3) 구강세정제

 

구강세정제로 쓸 수 있는 겔 타입의 제품으로 클로르헥시딘 겔이 있다. 클로르헥시딘 겔은 세균성 치은염 및 구강 점막의 세균성 염증에 적응증이 있습닏니다. 사용법은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 양치를 하고 충분한 물로 입안을 헹군 다음에 1일 2~3회의 양치 후 염증 부위에 이 약의 적당량을 도포하고 1분 정도 후에 뱉으며,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어떠한 제품이나 보통 10일 이상의 기간 동안 사용을 권장하지는 않으며, 18세 미만의 소아에 대한 안정성 및 유효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 

 

6. 바르는 잇몸 치료제

 

바르는 잇몸 치료제는 치약형 잇몸치료제로, 카모밀레, 라타니아, 몰약을 주성분으로 하는 잇치 페이스트, 이클린탁스 페이스트라는 상품과 세틸 피리디늄 토코페롤, 에녹솔론을 주성분으로 하는 덴큐 헬스 페이스트, 잇 케어 페이스트 드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사용히 손을 깨끗이 씻고, 하루 2번 잇몸 부위를 마사지하듯이 잇몸 구석구석에 바르면 됩니다. 의약품 치약은 연령의 금기사항은 없지만, 사용량이 명시되어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