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의 증상과 원인, 치료법 총정리!

2020. 5. 19. 20:13세상의 모든 정보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정보와 이슈를 알려드리는 생생정보 이슈 통입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할 주제는 바로 당뇨입니다. 당뇨는 간단히 말해서 소변에 당이 나오는 병입니다. 소변 이전에 혈액에 당이 맣아 혈관이 좁아지고 막히는 동맥경화가 당뇨 합병증의 큰 원인이고, 눈의 망막, 발 신장 등의 장기도 당뇨 합병증이 자주 발생하는 곳입니다. 그렇다면 당뇨의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고, 치료법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당뇨의 증상

 

1. 만성피로

 

당뇨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만성피로입니다. 포도당은 우리 인간의 주된 에너지원인데, 당뇨가 있으면 이 에너지원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하여 탈수가 생기고, 심한 탈수는 피로를 유발해서, 특별한 이유 없이 본인이 극심한 피노를 느끼고 있으시다면, 당뇨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2. 체중감소

 

당뇨증상에는 체중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우리몸에 인슐린은 당 성분이 혈액에서 세포로 이동하는 것을 돕습니다. 하지만 당뇨로 인하여 인슐린 저항성이 생겨, 당 성분이 우리 몸속에 있더라도 당을 에너지원으로 쓰지 못하고, 근육과 지방을 테워 에너지를 얻게 되기 때문에, 별 이유 없이 6개월 동안 체중의 5~10%가 감소하게 된다면, 당뇨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3. 피부가 어두워짐

 

목덜미와 겨드랑이 근처의 피부가 어두워지면, 인슐린 저항성이 초기일 수 있습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가진 여성은 인슐린 문제의 위험이 더욱 커지고, 겨드랑이 아래 피부는 당뇨로 탈수가 일어나면서 붉어지고,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피부가 변색되고, 건조해진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상처의 회복 속도가 느려진다.

 

당뇨의 증상으로는 상처의 회복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상처가 나면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주변 세포들이 죽게 되면서 오히려 더 안 좋아질 수 있기 때문에, 당뇨에 걸린 사람은 외상의 상처에 주의해야 합니다.

 

5. 시력이 감소한다.

 

당욘의 증상으로 시력이 감소합니다. 우리 몸에 당의 수치가 올라가면, 눈의 수정체에 액체 게 쌓이게 되는데, 이 수정체에 액체가 쌓이게 되면, 시력이 급격히 안 좋아지고, 근시가 생길 수 있습니다. 

 

6. 손발이 저린다.

 

당뇨의 증상으로 손발저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당뇨로 인하여 우리 몸의 혈관 점성이 짙어지면서 신체의 끝부분이 혈액순환이 잘 되않아 손 또는 발이 자주 저리게 됩니다.

 

7. 성기능 저하가 나타난다.

 

당뇨의 증상으로는 성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인체의 혈관벽과신경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기부전이 나타날 수 있고, 이는 산화질소 성분의 유입이 떨어짐 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8. 잦은 소변을 본다.

 

당뇨의 증상으로는 잦은 소변을 보게 됩다. 우리 몸에 인슐린이 분비가 되지 않아 과도하게 당분이 생성되면 우리 몸은 본능적으로 이를 없애려고 하는데, 당이 많아지면, 물을 자주 마시게 되고, 그러므로 소변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갑자기 소변을 자주 보거나, 또는 수면을 취하다가 중간에 깨서 화장실을 자주 가는 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당뇨 정상수치

 

당뇨의 정상수치는 성인 기준  공복혈당은 100mg/dl 미만이며 식후 2시간 이후의 혈당은 140mg/dl 미만입니다. 그러나 공복 혈당 수치의 결과가 100~125mg/dl 사이일 경우 포도당 장애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직은 당뇨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당뇨 정상수치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곧 당뇨로 발전할 수 있는 고위험군에 속합니다. 당뇨는 식단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주는 식품의 섭취를 자제하고, 당뇨 식단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 당뇨 식단

 

1) 고탄수화물 음식이나 너무 단 음식을 최대한 자제한다.

2) 커피, 술, 담배를 자제한다.

3) 야채, 과일, 채소 등의 위주로 당뇨 식단을 짠다.

 

* 당뇨에 좋은 음식인 새싹보리 

 

당뇨에 좋은 음식이란 혈당을 낮추는 음식이다. 혈당에 낮추는 음식에는 새싹보리 분말이 좋다고 한다. 이유는 새싹보리에는 풍부한 클로로필이 있어 혈과 관에 좋고, 콜레스테롤을 낮춘다고 한다. 폴로 코사 놀 성분이 풍부해 독소를 빼는 법과 디톡스 클렌즈 다이어트로 인기가 많은 새싹보리는 변비와,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기도 한다. 하지만 새싹보리의 과다 복용은 설사와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