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와 관리 예방법 총정리!

2020. 5. 19. 03:47세상의 모든 정보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정보와 이슈를 알려드리는 생생정보 이슈 통입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할 주제는 바로 알레르기성 비염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낮과 밤의 큰 일교차와 미세먼지, 꽃가루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코막힘, 콧물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알레르기성 비염의 치료와 관리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은 무엇인가?

 

호흡기 증상과는 발생의 원인이 다른 알레르기성 비염은 유전적 요인과 꽃가루, 동물의 털, 기온변화, 미세먼지 등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 의해 코 점막이 과도한 면역반응을 일으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실 애원인은 집먼지, 동물의 털과 비듬, 바퀴벌레 분비물 등이고, 실외적인 원인은 미세먼지, 기온 변화, 꽃가루가 있겠습니다.

 

2. 기관지에 좋은 4가지의 복합식품에 대해 알아보자.

 

1) 작두콩: 염증완화

작두콩은 염증성 질환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작두콩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의 일종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인체에 염증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고, 독소를 배출해 기관지 건강을 증진하는데 도움을 줍다. 작두콩을 섭취하면 보다 효율적인 염증 관리가 가능하다.

 

2) 삼백초

 

삼백초는 고혈압 조절, 독소 배출, 피부건강 등 전신적인 부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불로초라고 불린다. 이 중에서 기나지와 관련했는 알레르기에 대한 과민반응을 조절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고,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삼백초를 섭취한 이후에는 비염과 천식 등을 유발하는 알러지 물질이 완화딘 것으로 밝혀졌다.

 

3) 도라지와 맥문동

 

맥문동과 도라지는 면역령에 도움이 되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면역력을 향상해주며, 기관지 점액을 생성해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나타나는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와 맥문동은 따로 먹는 것이 아니라 같이 먹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과도한 도라지 섭취로 인하여 나타나는 수분 증발로 인한 제들을 맥문동이 수분을 생성해 보완해주기 때문입니다.

 

3. 알레르기 비염이란 무엇인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인 알레르겐이 코 점막에 노출되면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이 방출된다. 히스타민으로 코안에 다량의 점액이 생성되고 부풀어 올라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 바로 알레르기 비염이다. 감기 증상과 유사하며, 집먼지진드기 등에 의해 나타나는 알레르기 비염이 있고, 온도 변화나 꽃가루로 인하여 나타나는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이 있습니다.

 

4. 알레르기 비염 증상은 무엇인가?

 

재채기가 연속적으로 나오고 맑은 콧물이 나온다. 재채기와 콧물은 아침 기상 시에 심하다가, 오후가 되면 감소한다. 코막힘 증상과 코가 가렵고, 이외 눈물, 두통, 목 안이 가렵거나 아픈 증사을 동반하며 숨쉬기가 힘들고, 머리가 둔탁한 느낌을 받는다. 

 

5. 알레르기성 비염 예방법

 

알레르기성 비염 예방법은 증상을 최소화하고, 일상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무엇보다 철저한 것은 바로 환경 관리이다.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외출 후 실내에 들어오기 전에는 옷에 묻은 먼질지를 제고하고, 집에 들어오면 바로 양치질과 세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나 공해가 많은 환경을 피하고, 실내에서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수 있다면 사용하고, 수시로 환기를 하여 공간 안에 있는 공기를 청정하게 유지하도록 합니다.

 

1) 실내 공기를 청정하게 유지하자.

 

알레르기성 비염에 취약한 사람이라면 실내 공기를 청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유는 실내 공기를 잘 조절해야 증상이 완화되기 때문이다. 온도는 20~22도, 습도는 50~60%가 적당하다. 집안에 가습기를 틀거나, 가습기가 없다면 빨래 등을 실내에 널어두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제 곧 더워지는 때가 오는데, 여름에는 에어컨 온도가 너무 낮지 않게 하는 것이 좋겠다.

 

2) 밤에 환기를 한다.

 

환기는 하루에 한 번이나 두 번 정도 꼭 해야 한다. 환기를 하는 시간은 이른 아침이나, 밤에 하여서 쌓인 먼지가 나갈 수 있게 한다. 환기의 적당한 시간은 20~30분 정도가 좋다. 

 

3) 집먼지진드기를 없앤다.

 

집먼지진드기는 동물이나 사람의 피부에서 떨어지는 비듬이나, 각질을 먹기 때문에, 사람의 몸이 닿지 않는 곳에서 번식한다. 눈으로는 절대 보이지 않지만 알게 모르게 담요, 침대, 카펫, 이불, 소파 등에 아주 많이 살고 있다. 집먼지진드기는 습도가 높고, 온도가 높으면 번식하기 쉽기 때문에 항상 온도와 습도를 잘 조절해야 한다.

 

6.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가 늦으면 위험하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약해지기도 하기 때문엥, 가볍게 생각하고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가 늦어져서 제 떼 치료를 받지 못한다면, 중이염, 인후두염, 부비동염 등의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7.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들

 

1) 감자

감자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미 B와 비타민C가 면역력 향상과 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감자를 이용한 요리: 감자수프, 감자조림, 감자전 감자채 볶음 등

 

2) 배

옛날부터 약재로 사용될 만큼 호흡기 질환에 배는 좋은 과일입니다. 가래가 나오거나 목이 간질간질할 때 배를 먹어주면 좋고, 차갑게 먹는 것보다는 따뜻하게 배즙, 배차, 배 절임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