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2020. 5. 21. 02:23세상의 모든 정보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정보와 이슈를 알려드리는 생생정보 이슈 통입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할 주제는 바로 과민성 대장증후군입니다. 병원의 소화기 증상으로 찾는 환자들의 약 30% 정도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인데요. 그만큼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흔히 나타나는 질한이지만 검사를 하면, 특별히 이상한 점이 없어 불편하고 괴로운 질병입니다. 그렇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이 무엇인지 그리고 치료법 예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과민성대장증후군 방치 시에 나타나는 현상

 

처음에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소개했을 때 이 증상은 뚜렷하게 나타나는 전조증상이 없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식사를 할 때 발현되는 설사, 변비 증세에 불안장애, 공황장애와 같은 신경학적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 질한 은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삶의 질이 크게 저하되기 때문에, 본 질환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가서 빠르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2. 과민성대장증후군 자가진단.

 

아래의 항목에서

0~4개 체크시: 과민성 대장증후군 초기단계

5~8개 체크시: 과민성 대장증후군 진행단계

8개 이상 체크 시: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심한 상태로 치료를 추천합니다.

 

□ 배에서 물소리가 난다.

복부팽만감이 있다.

변비나 설사가 있다.

배가 살살 아프다.

변을 보고 나면 괜찮아진다.

식사를 한 후 배가 아프다.

가슴 쓰림, 구역질이 있다.

소화불량이있다.

배가 아프다고 칭얼거린다.

뱃속이 불타는 것 같다.

 

3.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1)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스트레스에 아주 취약합니다. 이유는 위와 장을 조절하는 뇌가 정서 및 긴장감에 있어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이상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상태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스트레스 분석검사. 모발 미네랄 검사. 타액호르몬 검사 등을 해볼 수있습니다. 이러한 검사과를 토대로 생활습관을 바로잡고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시도해 볼수 있으며, 나아가 몸이 스트레스에 대해 잘못 반응하거나 저항성이 약하면 한약요법 및 침 치료를 통해 이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장 내의 세균 문제

 

사람 인체의 장속에 유익균이 감소하고, 유해한 균이 많으면 장의 기능은 떨어집니다. 이로 인하여 가스, 소화불량, 복통, 설사, 변비처럼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장내 세균검사나 유기산 검사를 통해 장내 유해균이 많은지, 장내 독소는 괜찮은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또한 유익균이 좋아지는 식단 및 프로바이오틱스를 활용하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3) 영양의 불균형

 

영양소가 부족하면 염증이 생기기 쉽고, 여러 가지 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아져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필수여양소의 부족이 소화불량, 복통, 변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양제 등을 활용하여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4) 잘못된 식습관

 

폭식이나, 불량식품을 즐기고, 급하게 먹는 식습관을 지니고 있다면 위와 장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다. 이것은 체하거나 배탈이 난 경우를 넘어서 만성 서화 불량,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지속적으로 일으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장뿐만 아니라 위를 함께 치료해야 합니다. 

 

4. 과민성 대장증후군 예방법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매운 음식이나, 콩, 우유, 유제품 등을 피해 장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카페인이나 술, 밀가루,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하루에 적정량의 식이섬유를 섭취하여 건강한 대장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가벼운 조깅이나 산책과 같은 운동을 을 통해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적절한 휴식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민성 대장증 증후군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가볍게 여기지 않고, 전문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5.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심리적인 문제를 찾아 심리적인 문제와 불안을 제거하는 것이 가 가장 중요하고, 장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음식과 폭식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부가적으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처방받은 약을 복용한다면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