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5부제 폐지, 비말차단 마스크 공급 시작

2020. 6. 2. 04:40세상의 모든 정보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정보와 이슈를 알려드리는 생생정보 이슈 통입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할 주제는 바로 비말 차단 마스크입니다. 정부에서 마스크 5부제를 폐지하고, 비말 차단 마스크를 공급한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비말 차단 마스크가 무엇이고, 어떻게 공급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kbs 뉴스 자료출처

 

정부에서 공적 마스크가 6월 30일까지 운영후에 긴급조정조치의 후속조치와 관련해서 그간의 수급량과 유통과정상 예측량을 검토해서 향후에 운용방안을 결정하겠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제 날씨가 점점 더워져서, 수술용 마스크같이 얇은 마스크이지만 비말 차단이 되는 비말 차단용 마스크를 적극적으로 생산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 비말 차단용 마스크는 일반인들도 여름철에 쓸 수 있게 또한 식약처의 심사 및 허가 절차를 통해 의약외품으로 신설이 된다고 합니다.

 

* 마스크 5부제 6월부터 폐지

식품의약품 안전처는 마스크 5부제를 6월부터 폐지한다고 5월 29일에 발표가 난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요일에 관계없이 공적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어 전보다 마스크 구입이 편리해졌습니다. 마스크 5부제가 폐지된 이유를 보면 공적 마스크가 이제는 약국 등에 원활히 공급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재기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구매 수량은 3장으로 한정이 됩니다. 하지만 학교를 가야 하는 학생들의 편의를 고려해서 18세 이하의 국민은 주당 3개에서 주당 5개로 구매량이 늘어났습니다. 

 

* 비말 차단 마스크의 가격은?

식약처에서는 비말차단 마스크의 가격과 유통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현재 예상할 수 있는 것은 너무 심할 정도로 가격이 폭등해서 국민들이 마스크를 사는 게 너무 부담이 되지 않느다면 당분간은 생산업체와 유통업체의 상황을 계속 지켜볼 것 같습니다.

 

* 신종 코로나 바러스에 대한 의사의 조언

1. 감염된 사람이 우리 앞에서 재배를 하면 비말이 우리에게 옮겨질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3미터 정도 떨어지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2. 바이러스가 금속 표면에 떨어지면 12시간 이상 생손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도 헬스장을 꾸준히 다녔지만 아무리 방역을 잘하다 해도 운동기구에 뭍은 바이러스가 12시간 이상 지속하기 때문에 헬스장을 끊게 되었습니다. 금속에 닿은 경우에는 바로 비누로 손을 씻으라고 하니, 손 씻는 게 매우 중요한 상황입니다.

 

3. 옷에 바이러스가 묻을 수 있지만, 세탁 세제로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다고 합니다. 옷이 태양에 쪼이면 바이러스가 소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니, 외출 시에 햇빛을 쬘 수 있으면 쬐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기존 수술용 마스크는 kf기준으로 55~80% 수준의 입자 차단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비말 차단용 마스크도 55~80% 정도를 유지한다고 하니, 더워지는 여름에 비말차단용마스크를 쓰면 될것 같습다. 하지만 정붕부엣에서는 비말차단용 마스크를 공적마스크로 바꿀 계획은 없다고 발표했고, 민간에 자동적으로 유통시킬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처음에 코로나 19 사태가 터지고 난 다음에 마스크가 너무나 가격이 상승해서 마스크 구입하는데 부담이 되었지만, 만약 비말차단용 마스크가 수요가 늘어나 판매자가 폭리를 취하게 된다면 정부의 개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 마스크를 생산하는 업체에게 가격을 정해주는 것은 시장경제의 논리에 맞지 않지만, 판매를 하는 과정에서 공정하지 못한 가격으로 폭리를 취한다면 강력한 단속과 제재를 통해 올바른 유통과정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비말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알고 있는 비말감염. 그 비말이 무엇인지 정확히 설명을 해보자면 비말은 침에 섞인 공기방울입니다. 코로나의 바이러스 감염 전파는 바이러스를 둘러싼 공기방울이 이 우리 몸에 들어옴으로써 전파되는 것으로 이것을 비말감염이라고 합니다. 미말의 크기는 5~10 마이크로미터 정도이면, 마스크로서 충분히 예방 가능하기 때문에 마스크 착용이 굉장히 주중 요합니다. 하지만 비말은 물체에 닳으면 물체에도 오랫동안 생존하기 때문에 공공적인 사람들의 손이 닿는 물건을 만졌을 때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