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의 효능과 부작용

2020. 5. 16. 20:21세상의 모든 정보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정보와 이슈를 알려드리는 생생정보 이슈 통입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할 주제는 바로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입니다. 동네에도 몇 개씩 있는데 커피 매장, 커피를 좋아서 마시는 것도 있지만 , 카페에 가서 이야기할 장소로 정말 많이들 가곤 하죠. 그러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마시는 이 커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치매 예방

 

미국의 대학 연구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실험자들 중에서 자주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치매 발병 시기가 늦춰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너무 많이 마시면 안좋지만, 하루에 1~3잔 정도의 적당량의 커피를 마시면 치매 위험률을 약 20% 정도 낮추고 치매 증상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다이어트와 숙취해소

 

커피에 들어있는 성분인 카페인은 지방 산화, 에너지소비 , 지방 분해 및 열 발생을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블랙커피는 칼로리가 비교적 적기 때문에, 연하게 물처럼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커피의 함유된 카페인이 간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숙취해소를 커피로 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더라고요. ㅎㅎ

 

* 체지방 분해 효과

 

이제 곧 여름이 시작되는데요. 실제로커피는 체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고, 카페인 성분인 피하지방을 에너지로 변환시켜주기 때문에, 운동 전 커피를 마셔주면, 에너지 소비량이 평소에 비해 약 10%나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당분, 우유, 설탕이 들어가 있는 커피는 오히려 다이어트에 해가 된다는 것.

 

* 아침에 먹는 모닝커피의 주의점

 

1. 과도한 각성 작용

 

각석 작용을 하는 코르티솔 호르몬이, 사람이 일어난 직후 1~2시간 이내에 가장 많이 분비가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때 카페인을 섭취하면 각성 작용으로 이어져, 가슴 두근거림, 두통, 속 쓰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치아 변색

 

아침에 마시는 커피는 치아 변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다. 갈색 색소인 커피의 탄닌 성성분이 치아 안쪽 층에 착색되기 때문입니다. 커피를 마신 직후에는 물로 입을 헹군 다음에, 15분 후에 양치질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영양제 효과가 떨어진다.

 

아침마다 먹는 영양제가 있다면 모닝 커피를 주의해야 한다. 비타민 B, C, D, 철분 등의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고, 비타민D와 철분이 위장에서 흡수되는 것을 방해한다. 우리 몸안에 들어오는 카페인은 배출되기까지 2시간 정도 걸리기 때문에, 따라서 커피를 마신 후 최소 2시간이 지난 후에 영양제를 먹는 것이 좋다.

 

* 커피의 부작용

 

공부를 하는 학생이나, 잠을 안자고, 어떠한 일에 시간을 더 쏟고자 할 때 커피를 마시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중신경을 자극하여 불면증 증세가 나타날 수 있고,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경우에는 활성화된 혈액순환 효능이 떨어져, 두통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의 수분을 빼앗고, 화장실도 자주 가게 만들어서 탈수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숙취 해소에는 좋으나, 평상에는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양의 커피를 마셔야 합니다.

 

* 간 기능 활성화

 

커피는 간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간 세포의 활동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간 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하이드 성분의 분해를 촉진시킵니다. 

 

* 우울증 예방

 

카페인은 뇌 신경이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하여 도파민, 아드레날린 등의 호르몬들이 생성되면서 기분을 한결 나아지게 하고, 우울증을 예방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매일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우울증 발별률이 20% 낮아지고, 하루에 평균 3잔씩의 커피를 마신 사람들이 자살 위험률이 낮다고 합니다.

 

* 커피 부작용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면 잠이 너무 안 와서, 수면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 손상을 막아줄 수 있지만, 위산이 많이 분비되므로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의 위장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체내 수분으로 흡수되지 않고, 바로 배출되기 때문에 수분 부족 증상의 위험도 있습니다.

 

* 블로그 주인의 말

 

우리가 자주 접하는 커피. 적당히 먹으면 우리 몸에 이롭지만, 너무 많이 마시면 우리 몸에 해로운 커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커피도 중독이 있으니, 본인인 혹시 하루에 3잔을 초과해서 마신 다하면, 커피의 섭취량을 줄여야 하겠습니다. 뭐든지 과유불급입니다. 지나친 건 모자란 것보다 못하다는 말. 다들 명심하시길.  그럼 저는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