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괴질 확산, 가와사키 병과 증상이 유사한 병!!!

2020. 5. 29. 04:03세상의 모든 정보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정보와 이슈를 알려드리는 생생정보 이슈 통입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할 주제는 바로 어린이 괴질입니다. 어린이 괴질이란 미국과 유럽에서 일부 어린이들 사이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코로나 바이러스의 연관 질병으로 추정되고 있는 다기관 염증 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러한 어린이 괴질이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의심 사례가 2건 정도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어린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 입장에서는 너무나 걱정스러운 일이 아닌지 생각해봅니다. 그렇다면 어린이 괴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bc 방송화면 캡쳐

 

 

* 어린이 괴질에 대한 최근의 소식을 알아보자.

 

런던의 소아과 전문의들이 괴질이 코로나바이러스와 매우 유사한 증후군으로 병에 걸리고 있는 아이들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 어린이 괴질이 발생한 원인이 무엇인지는 확실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의심사례가 2건정도 생겼다고 하니, 아이를 가진 부모님들께서는 걱정이 매우 클 것 같습니다. 이 병은 주로 4세 이하의 아이들에게 많이 발생하고, 급성 열성 현관염으로 1962년 일본에서 처음 보고 되었다고 합니다.

 

* 어린이 괴질과 증상이 비슷한 가와사키 병?

 

가와사키 병은 어린이 괴질과 증상이 비슷하다고합니다. 급성 열성 혈관염으로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어린아이가 바이러스에 감염되면서 비정상적인 면역 반응이 나타나 가와사키 병으로 진행이 된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5세 이하의 영유아 환자가 많고, 6개월에서 2세까지 영유 아이가 가장 높은 발생의 빈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와사키 병에 걸리는 환자는 검사할 때 염증 반응 결과가 가장 높게 나타나며 적혈구 침강속도와 백혈구 수가 증가한 결과가 나옵니다. 

 

* 가와사키병의 증상

 

1) 몸 전체에서 붉은 발진이 나타납니다.

2) 양쪽 눈이 충혈됩니다.

3) 목 점막이 빨갛게 부풀어 오릅니다.

4) 림피절이 커집니다.

5) 양쪽 눈이 충혈됩니다.

6) 손 발바다이 붉어지고, 1~2주 후에는 피부가 벗겨집니다.

7) 항생제나 해열제에도 고열이 5일 이상 지속이 됩니다.

 

* 가와사키병 치료법은?

 

수액과 면역글로불린 주사를 맞고, 항염제로 고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증상을 크게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어린이 괴질 우리나라는 안전할까?

 

우리나라에서도 의심증상을 보이고 있는 아이가 있었지만 검사 결과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방역 당국은 안심하기는 이르다는 판단입니다.  발병 시기에 따라 바이러스가 사라졌다고 추측하고 있는데요, 코로나 19에 이어서 어린이 괴질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를 보내는 부모님 입장에서는 많은 고민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만일 본인의 자녀들이 복통, 구토, 설사, 목 통증, 발진, 눈 충혈, 심한 피로가 나타난다고 면 즉시 의료기관에 문의할 것을 부탁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선 이 어린이 괴질이 심각한 질병이지만, 치료를 하면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완치됐다고 합니다. 

 

* 어린이 괴질 공통 증상

 

코로나 19와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의심이 되는 어린이괴질의 공통 증상으로는 호흡곤란, 발진, 그리고 독성 쇼크 증후군, 또 가와사키병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스페인, 이탈리아, 영국, 호주 등의 어린이 괴질이 계속 언급이 되면서 같이 거론되고 있는 가와사키병이 18세 이하의 어린아이에게 나타나는 급성 열성 질환이라고 하네요. 

 

* 어린이만 걸리는 증상인가?

 

어린이 괴질이라고해서 어린아이만 걸리는 질병인 줄 알았지만, 20대에서도 발병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 뉴욕주 노스웰 의학센터에서 25세 성인 나자가 어린이 괴질 진단을 받고 있고, 어린 환자들에 비해 20대 환자의 증상이 더 심각하다고 합니다. 이유는 청소년과 성인들은 심장 등 주요 장기에서 다발성 면역 과잉 반응이 나타나거 더욱 위험하다고 합니다. 

 

* 블로그 주인의 말

 

지금까지 어린이 괴질, 다기관염증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린이 괴질이 심각한 질환이지만 치료를 받은 아이들 대부분이 거의 완치되었었다고 합니다. 어린이 괴질이라는 단어가 세상에 알려졌을 때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또 다른 걱정과 공포심이 생겼을 수도 있지만, 우리가 위생관리와 면역에 힘써서 걱정으로 인한 불안을 없애고 사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