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를 닮은 아로니아의 효능과 먹는법&부작용

2020. 5. 21. 03:08세상의 모든 정보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정보와 이슈를 알려드리는 생생정보 이슈 통입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할 주제는 바로 아로니아입니다. 아로니아는 겉으로 봤을 때는 포도랑 생김새가 비슷한데요. 최근에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 것이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으로 뜨고 있습니다. 아로니아라고 이름이 불려지는 이유는 레드 츠크베리, 퍼플 초크베리, 블랙 초크베리의 3가지를 합쳐서 아로니아라고 하는데, 유럽 중세 이후 왕족들이 즐겨 먹어서 왕의 열매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아로니아의 효과

 

1) 항 당뇨병 효과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아로니아 추출물이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당뇨병과관련된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로니아의 추출물이 여러 수준에서 인슐린 저항성과 싸웠고, 그 결과 잠재적으로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동맥과 혈관 건강

 

아로니아는 혈관 질환 치료에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으로는 동맥이 경화되고 혀로 간이 이완되는 능력이 저하되는데 아로니아 추출물은 조직을 이완시켜 혈류를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혈압을 낮추며, 고혈압 퇴치애 도움이 됩니다.

 

3) 항산화 효과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가 있는데, 이 안토시아닌의 함량은 포도의 8배, 사과의 120배, 딸기 28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이 안토시아닌은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가 있고, 체내에 노화를 일으는 할 선상 소를 제거해 줍다.

 

4) 혈관건강

 

아로니아에는 케프세틴틴, 카페인산, 에피테친 등이 들어있는데 이것들은 항산화 작용을 일으켜 체내 혈액 환을 이롭게 하고, 건강한 포를 변종으로 만드는 활성산소를 억함으로써 몸의 균형을 알맞게 하는 효과를 줍니다. 혈압조절 기능이 뛰어나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체중감량

 

비만을 억제하는 카테킨 성분이 들어가 있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의 20배가 들어가 있으며, 악성 세포의 생성을 막고, 지방세포의 분열을 유도하는 등 지방을 태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신장 관련 건강에 도움이 됨

 

아로니아는 소변이 나오는 길인 요로에 도움이 됩니다. 아로니아는 대장균 등 각종 균에 의한 감염으로부터 요로를 보호해주고, 연구에 따르면 아로니아를 정기적으로 복용했을 때 요로 감염 빈도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줬다고 합니다.

 

2. 아로니아 먹는 법

 

아로니아는 하루에 너무 많은 양의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하루 적정 권장량은 20~30알 정도이며 아로니아는 열매채로 먹거나 분말, 원액, 차 등 다양하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아로니아의 껍질의 식감을 없애기 위해서는 끓여서 먹으면 되고, 냄비에 물을 조금 넣고 뚜껑을 덮은 채로 10분에서 15분 덩도 끓이게 된다면 껍질이 부드럽게 됩니다. 아로니아를 오래 끓여서 잼처럼 만든 다음에 빵에 발라서 잼으로 먹을 수 있으며, 각종 과일과 또는 주스로 마시기도 합니다. 

 

3. 아로니아 보관법

 

아로니아를 보관할 때 가장 좋은은 방법은 아로니아 그대로 용기나 지퍼백에 넣어 냉장실 또는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입니다. 이때 주의사항은 꼭지를 떼고 보관하면 공기구멍이 생겨서 오래 보관하기 어려우니 그대로 아로니아를 보관하는 는 게 좋습니다. 

 

4. 아로니아 부작용

 

모든 음식이 마찬가지로 과도하게 먹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아로니아를 과잉 섭취했을 때는 심장이 두근거리며, 복통, 구토,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사람들은 너무 많이 드시면 안 됩니다.

 

5. 전문가들은 분말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유는?

 

1) 아로니아 효능의 핵심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있는데, 이 안토시아닌이 껍질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껍질과 씨까지 통째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2) 분말은 농축이 되어 있고, 당도가 높아서 먹기에 편합니다. 요구르트나 샐러드드레싱으로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또 어디서나 편하게 가지고 다닐 수 있어서 휴대성이 높습니다. 

 

6. 먹어도 효과가 없는 이유

 

너무나 값싼 아로니아가 시중에 많이 팔리는데, 싼 게 비지떡이라고 너무 가격이 싸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유는 가공비에서 차이가 나고, 그렇다는 것은 열매의 품질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잘 건조된 합당한 가격의 아로니아를 사서 섭취해야 합니다.

 

 

 

반응형